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닫기

인재양성과 교육환경을 위해
보다 노력 하겠습니다.

일부 메뉴는 현재 준비 중 입니다.
곧 보다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로그아웃

요구분석

의견접수 의견접수

요구분석 의의

Encouragement of Curriculum Improvement in Universities

요구분석을 통해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 유도

산업계 요구분석이란 산업계 종사자들이 분야별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직무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을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산업계 요구분석을 통하여 다양, 전문화되고 있는 산업현장의 수요를 취합하여 대학에 전달하고 교육과정 개선을 유도합니다.

  • 직무역량 정의

    산업계 분야별 직무 수행를 위한 분석

  • 산업계 요구분석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도출

  • 산업현장 수요 취합

    산업현장 수요 취합

요구분석 대상

  • 산업분야

    분야별 기존 평가시점, 미래전략산업 여부, 산업 트렌드 및 고용규모와 관련학과 규모 등을 고려해 ‘20년 평가대상 산업분야 최종선정

  • 트랙1: 주요산업 요구분석

    3주기까지 도출된 산업분야 요구분석 내용을 보완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학 교육과정에 산업 트렌드 전달

  • 트랙2: 신산업 요구분석

    4차 사업혁명 관련 인력수요가 전망되는 신산업 분야에 대한 요구분석을 통해 새로운 산업 흐름을 반영한 대학 교육과정 융합운영 방안 모색

요구분석 방법

  • 1. 직무역량 및 관련 교과목 도출

  • 2. 요구분석위원회의 구성

  •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요구분석위원회를 대상으로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직무역량 및 관련 교과목 도출
  • 요구분석위원회의 구성 (산업계 인사, 산업별 유관단체, 인재양성 담당자, 관련학과 교수, 평가 전문가 등 12인 내외)

요구분석 절차

1단계

분석절차 세부내용
직무단위 구분 및 정의

직무분류관련자료(국가직무능력표준 등)를 활용하여 해당 직무군에 포함되는 직무단위 정의

2단계

분석절차 세부내용
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정의
및 교육단계산출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 추출

각 직무역량의 교육시기: 학부/대학원/기업으로 구분(중복가능)

3단계

분석절차 세부내용
직무단위별로 직무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목 및 중요도산출

추출된 역량을 학부교육과정에 맞추어 재분류 및 학부에서 학습할 교과목 도출

정의된 교과목의 학부 교육 시 중요도 도출

결과활용

요구분석 결과를 토대로 현장 컨설팅을 통한 교육과정 개편을 유도하고 차년도 평가 시 참고 및 분석자료 활용

현장 컨설팅
컨설팅을 통한 교육과정 개편 유도
분석자료 활용
차년도 평가 시 참고 및 분석자료 활용